루테인은 눈의 황반과 수정체, 뇌, 피부, 심장, 척추조직에 집중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특히 디지털 기기 사용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블루라이트로부터 청색광을 흡수하여 눈을 보호하고 활성 산소를 환원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눈 건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루테인 영양제를 챙겨드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글에서는 루테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눈 건강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루테인 성분입니다. 시력 향상과 눈을 보호한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 정확하게 따지고 보면 루테인이 눈 건강에 좋다고 보는 것은 근거가 많이 부족하다고 얘기할 수 있는데요.
루테인의 핵심 효능이라고 알려져 있는 노인성 황반변성에 대한 약화 방지 효과는 루테인만 섭취해서는 효과를 보기 어렵고 제아잔틴, 아연, 구리, 비타민C, 비타민E를 효과가 있는 비율에 맞게 섭취해야 눈 건강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구건조증, 백내장을 예방한다는 말은 많이 부풀려진 과장광고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어떤 영양소 성분이든 음식을 통한 섭취가 가장 좋지만 현실적으로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루테인 성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루테인 영양제를 통해서 몸속 부족할 수 있는 루테인을 보충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루테인 성분이 풍부한 음식에는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계란 노른자. 옥수수 등이 있습니다.
루테인은 안전한 성분으로 아직까지 큰 부작용 사례는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어떤 음식이나 성분이든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탈이 나기 마련이기 때문에 복용량을 지키면서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루테인 하루 섭취 권장량은 성인은 1일 6~10mg, 어린이 1일 2~6mg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