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륨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입니다. 몸속 수분 균형과 신경 전달, 근육 수축, 세포 기능 등 전해질로써 몸속 기능들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칼륨 보충이 중요한데요. 아래에서 칼륨 결핍 증상과 칼륨 결핍 예방을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칼륨 결핍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대인들은 과거와 달리 맛있는 음식들이 많은 세상 속에서 충분한 영양을 공급받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과도한 가공 식품, 인스턴트, 자극적인 음식, 간편한 음식 등 달라진 식습관과 음식들로 인해서 칼륨 섭취가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위염, 장염과 같은 염증으로 인한 구토 및 설사로 인해서 칼륨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특정 질환으로 복용 중인 약물로 인해 몸속 칼륨이 배출되면서 칼륨 결핍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속 칼륨이 부족하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한 상태에서는 칼륨 결핍은 드물지만 지속적인 구토 및 설사, 과도한 알코올 섭취, 영양실조, 수술 등에 의해 칼륨이 결핍되면 저칼륨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몸속 칼륨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호흡기능 저하, 소화기능 저하, 근육 약화, 무기력 등 이상증세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칼륨 1일 충분섭취량은 3.5g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식단에 칼륨이 많은 음식을 구성하여 섭취하는 것이 칼륨 결핍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음식을 통한 섭취가 어려운 경우에는 칼륨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지만 질환으로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칼륨 섭취가 영향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